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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A B C D E F 노선 및 연장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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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A B C D E F 노선 및 연장노선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도 출퇴근 시간에 지하철이나 버스, 자차 등 굉장히 막힘이 심합니다.

 

이런 이유로 정부에서는 출퇴근 시간을 줄이기 위해 GTX라는 교통 수단을 마련했습니다.

각 지역 노선마다 A, B, C, D, E, F의 이름을 갖고 있으며, 버스로 90분이나 걸리는 거리를 20분안에 갈 수 있는 교통 수단으로 많은 사람들의 기대가 굉장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GTX-노선도-정보

 

목차

 

GTX | A B C 노선 정보

올해 3월에 개통되는 GTX A부터 GTX B는 2030년 개통예정입니다.
GTX C는 2028년 개통예정입니다.

GTX-노선도
출처 국토교통부

GTX A 노선

GTX A 노선은 파주 운정 ~ 동탄까지의 노선입니다.
2023년에는 수서~동탄 구간이 개통되고, 2028년에는 전 구간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전 구간 개통 후 일일 이용 인원수는 약 27만명을 예상합니다.

  • 2024년 3월 수서 ~ 동탄 구간 개통
  • 2024년 11월 운정 ~ 서울역 구간 개통
  • 2028년 전구간 개통

GTX A 노선은 원래 동탄이 종점이었는데요, 평택 지제까지 연장안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평택 지제역은 GTX C 연장노선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GTX B 노선

인천대입구 ~ 마석까지의 구간입니다.

마찬가지로 개통 후 일일 이용 인원수는 약 27만명이 예상된다고합니다.

  • 인천 ~ 서울역까지 약 30분 소요 예상
  • 마석 ~ 청량리까지 약 25분 예상

 

GTX C 노선

덕정 ~ 수원까지의 구간입니다.

개통 후 일일 이용 인원수는 약 32만명이 예상됩니다.

  • 덕정 ~ 삼성역까지 약 29분 소요 예상
  • 수원 ~ 삼성역까지 약 27분 소요 예상

 

GTX | D E F 노선 정보

GTX A B C 기존 노선을 연장하고, D E F 신규노선(GTX 2기)를 빠르게 준비한다는 제안이 발표되었습니다.

GTX E D F 노선은 신규노선으로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전체노선을 함께 반영한다고 합니다.

D, E, F 노선은 1·2단계로 구간을 나누는데요.

1단계 구간은 2035년 개통을 목표로 합니다.

GTX-D-E-F-노선

 

GTX D 노선

김포 및 인천에서 팔당 원주까지 다니는 구간입니다.

더블 'Y'자 모양으로 인천 공항에서 출발하여 영종, 청라, 가정, 작전을 통과하는 축과 김포 장기에서 출발하여 검단, 계약을 거치는 축이 부천 대장에 모이게 됩니다.

이후 부천종합운동장, 광명시흥, 가산, 신림, 사당, 강남, 삼성 등으로 연결됩니다.

  • 김포, 인천 ~ 팔당 원주 구간입니다.
  • 광명 시흥과 강동구는 추가 구간입니다.

 

GTX E 노선

GTX E 노선은 인천공항에서 출발하여 영종, 청라, 가정, 작전, 대장, 등촌, DMC, 연신내, 평창, 신정릉, 광운대, 신내, 구리, 왕숙2, 덕소로 이어지는 구간으로 제안되었습니다.

인천부터 대장까지는 GTX-D와 동일한 구간입니다.

  • 인천 ~ 대장 구간입니다.
  • 이후 D노선을 공유하며 덕소까지 구간입니다.
  • 추후 연신내까지 개통 예정입니다.

 

GTX F 노선

GTX F 노선은 교산부터 왕숙2까지 구간만 우선 1단계 사업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 교산 ~ 왕숙2까지 구간입니다.
  • D노선과 직결됩니다.
  • 초지 ~ 대곡은 서해선, 대곡 ~ 의정부는 교외선으로 2025년에 개통 예정입니다.

GTX 는 지하 40m에 있는 대심도를 최고 시속 약 180km로 달립니다.

일반 지하철보다는 2배이상 빠른 속도인데요.

수도권 출퇴근을 30분이내로 하겠다는 것이 정부 예상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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